본문 바로가기

뷰티정보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연치료

안녕하세요 간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잘걸리는 방광염, 증상과 원인은 무엇이며 자연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방광염(오줌소태)

방광염은 방광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외부에서 방광으로 균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 병으로 '오줌소태'라고 불립니다.

특히 남성보다 젊은 여성에게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여성 방광염 증상이 많은 원인은 바로 남성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고, 요도입구와 항문이 매우매우매우 가까워서 방광으로 세균침입이 쉽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소변을 앞으로 닦게 된다면 감염이 더 잘 되겠지요...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사실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방광염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두가지의 경우가 있는데요 하나는 대장균(장내세균)에 의한 세균성 방광염이고요 하나는 성관계에 의한 성병균 원인이라고 합니다. 

1. 대장균이 항문 주위에 있다가 회음부를 통해 요도에 침투하여 방광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2. 생리(월경), 임신, 성생활등에 의해서도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3. 임신 중에는 자궁이 방광을 누르게 되어 방광염 발병빈도가 증가합니다.

4.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 호르몬 감소로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평소 소변을 너무 오래참거나, 꽉끼는 바지를 입는경우, 피곤하거나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때도 쉽게 발생합니다.

 

출처 : 국가건강정보 포털

위의 사진은 요로감염의 원인에 의한 방광염유형입니다. 

이렇게 여성 방광염 원인은 다양한데요 
특히 신혼초에 여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여자의 성기는 여성호르몬 작용에 의해 산성을 유지하면서 침입하는 세균을 살균하는데, 신혼초에 잦은 성관계로 자극을 심하게 받게 된다면 산성 방어막이 깨지거나, 요도에 손상이 생겨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에 걸리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자극과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1. 소변볼때 아랫배 통증 및 소변을 누고 나서도 자꾸 마려운 느낌이 난다.

2. 평소보다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상 하루 8회이상의 소변

3. 강하고 갑작스러운 소변욕구 및 소변을 참기 어려운 증상

따라서,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수 있는데요.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여성 방광염 증상에는 하부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때때로 요실금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열은 없다고 합니다.

방광염을 예방하고 자연치료할 수 있는 좋은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

1. 물을 자주 마시는 생활습관 ( 채네 세균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소변을 오래 참지 않고 화장실 가는 간격을 규칙적으로 한다.

3. 속옷은 순면으로 입는것이 좋습니다.

4. 팬티스타킹이나 스키니ㅏㅂ지와 같이 꽉끼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옷을 피합니다.

5.잦은 질세척을 피합니다 ( 오히려 정상 세균을 사멸시켜 질내 세균이 증가됨)

 

방광염은 한번 걸리면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지나치게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비뇨기과나 산부인과에 가서 꼭 치료를 받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외에도 방광염에 좋은음식으로는 옥수수수염, 포도, 율무, 마늘, 크린베리 등이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이 있다면 커피, 차, 알코올, 구연산주스, 탄산, 맵고 짠 음식등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