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란혈 착상혈 구분방법 생리 부정출혈 정리

20대 30대 젊은 여성들에게 출혈이 발생한다면 월경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출혈의 시기와 특징에 따라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각각의 특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월경혈:

월경 초기에는 2~3일간 붉은 혈이 패드가 젖을 정도의 양이 나오게 죄는데요

그다음은 갈색 혈로 소량의 찌꺼기가 2~3일간 나오게 되죠 ~

그런데 만약 월경이 끝날줄 알았는데도 갈색출혈이 2~3일 나온다면 이것은 안에 남아있던 월경 찌꺼기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그런데 매달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는게 좋다고 하네요

배란혈 :

배란혈은 난포가 터지면서 난소의 표면이 찢어지면서 출혈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고요. 또는 배란기때 분비되는 호르몬때문에 자궁내막의 불안정으로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란혈인지 알아보는 정확한 방법은 우선 배란기가 언제인지 아는것인데요 !

배란일 계산법은 월경예정일에서 -14일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 날짜가 수학처럼 정확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컨디션에 따라 1~2일정도 차이가 나지만 거의 이쯤이라면 100% 배란혈입니다.

만약 월경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여성일 경우 배란일의 특징을 알면 되는데요 배란일에는 자궁경관을 막고 있던 배란 점액 (배란냉)이 흘러나오는데요 배란점액의 특징으로는 투명하고 냄새가 없는 달걀 흰자처럼 잘 늘어나는것이 특징입니다.배란혈이 보이게 된다면 배란냉에 자궁이나 난소에서 나오는 혈액과 섞이게 되는것인데요

붉은색 혹은 갈색의 분비물을 소량으로 1~3일간 분비가 됩니다. 다소 혈액량이 많은 느낌이 들고, 끈적거리고 미끄덩한 혈액상태가 되죠. 배란혈의 경우 배란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과 유방통증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배란혈은 보이지 않는것이 정상인 상태이고요!

1년에 2회이상 배란혈이 보이신다면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소량이 아닌 대량의 출혈이 배란기에 보인다면 단순한 배란혈이 아니라, 자궁내막염, 자궁근종, 자궁내막암이나 난소암과 같은 질활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 검진은 필수입니다 !

 

착상혈 :

임신증상 중의 하나로 분홍색이나 갈색의 소량출혈이 1~3일정도 보이는데요.

나팔관에서 수정을 하고, 수정된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해 자궁내막에 착상하게 되는데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가능 기간은 가임기인데요!

정자가 체내에 생존 가능한 기간은 4~5일이라고 합니다.

난자의 채네 생존 가능기간은 배란 후 1~2일이라고 하니 임신 가능 기간은 배란 전 3~5일 배란 후 2일 총 5~7일 이 임신가능일 입니다. 이렇게 수정 된 후 착상하는데까지 오차범위 포함 걸리는 시간은 수정 후 약 6~10일입니다.

예를들어 다음 월경 예정일이 3월 21일인 사람이

배란일인 3월7일에 성관계를 했다고 가정하면 1주일 후인 3월 14일에서 17일까지 착상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착상혈의 경우 다음 월경기간과 비슷해서 월경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평소 우러경에 비해 출혈량이 적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착상혈은 모두에게 나타나는것이 아닌 임산부의 10~30%에게만 나타납니다.

그래서 임신 가능기간에 성관계를 했을때 월경예정일이 지나도 정상적인 월경을 하지 않는다면 너무 걱정만 하지마시고, 임신 반응검사를 꼭 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월경혈 배란혈 착상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